II. 형기론(形氣論)과 이기론(理氣論)

산과 물의 외적인 모양을 보고 명당 길지를 찾는 것이 형기론(形氣論)이고, 방위와 시간의 개념으로 천기(天氣)와 지기(地氣)의 음양오행을 살피는 것이 이기론(理氣論)입니다.
형기는 외적 형상인 체(體)이고, 이기는 작용인 용(用)으로 별개 일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의 외모를 보고 사람 됨됨이를 판단하는 것은 형기에 속하고, 성격을 판단하여 사람을 보는 것은 이기에 속합니다. 즉 형기는 용(산 능선), 혈(집터나 묘 자리), 사(주변 산), 수(물) 등 풍수지리의 외적 변화 현상을 보는 것이고, 이기는 용(龍),혈(穴),사(砂),수(水)의 방위를 측정하여 음양오행법(陰陽五行法)으로 적법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III. 陽 宅

양택은 명당 길지의 터를 잡아 사람이 생활하는 건물(집, 사무실, 공장등)을 짓는 것으로 건물 터에 관계되는 것을 양택(陽宅)이라고 한다.

또 한 건물의 형태와 구조, 실내 공간 배치에 관한 것을 가상학(家相學)이라고 한다. 양택학에서는 도읍지를 정하거나 신도시 건설 지를 선정하거나 기타 촌락지나 개인 주택지를 선정하는 방법과 택지의 형태에 따른 길흉화복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반면에 가상학은 집의 크기와 모양을 비롯해서 대문, 부엌, 방의 방위별 배치 등에 관한 학문이다.